유방은 여성의 아름다움의 대표적인 상징으로 여성의 성숙미를 더해주는 곳일 뿐아니라 성적매력을 가장 많이 느끼게하는 부분이기도하며 건강한 몸매를 유지하는데 있어서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너무 작은 가슴은 왠지 몸매가 빈약해보일 수 있으며 옷맵시도 그리 좋지않은 경우가 많아 자신감을 상실하는 요인이 되기도합니다. 반대로 지나치게 큰 가슴은 외형적 부담감 뿐만아니라 가슴밑 습진, 어깨통증등의 기능적인 문제도 동반할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가슴이란 사람마다 얼굴이 다르듯 체형과 연령에따라 차이가 있고 개개인의
만족도가 상당히 주관적이므로 한마디로 단정짓기는 어렵지만 적당한 풍만함과 탄력이
조화를 으룬 원추형을 이루며 유두는 가슴의 중앙에서 약간 위에 위치한 모양이라 이상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서양에서는 가슴둘레와 히프둘레가 같은 경우를 이상적인 몸매로 보지만 우리나라 여성의 경우에 잇어서는 그와같은 비율의 가슴은 대개 부담스러워 보이며 가슴둘레가 히프둘레보다 4-5cm 정도 적은 크기가 조화로운 몸매를 보여줍니다.
현대에는 가슴성형수술에대한 인식도 많이 바뀌었고 무엇보다 심리적으로 위축된체 소극적으로 생활하기보다는 성형수술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하고 능독적이고 활기찬 삶을 원하는 여성분들이 급속도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유방확대술은 체형에비하여 유방이 작은 경우, 출산 및 수유후 혹은 급격한 체중감소로 탄력을 일고 늘어지면서
작아지는 경우에 유방에 보형물을 삽입하여 원하는 모습과 크기의 탄력있고 아름다운 가슴을 만들어주는 수술입니다.
유방확대술은 대개 출산 및 수유에 지장이 없으며 유방암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히려 사회생활에 자신감을 주어 적극적이되고 부부관계에 도움을 주는등 비교적 만족도가 높은 수술입니다.
하지만 술후 자연스럽지 못해서 다른 사람들이 알아보지 않을 까하는 걱정이 높은 것도 사실입니다.
저희 병원에서는 정확한 술전 측정 및 계획, 섬세한 수술과 수술후 관리를 통해 가장 자연스럽고 적절한 형태의 가슴을 만들어 드리고 있읍니다.

보형물

현재 주로 사용되는 보형물에는 보형물을 체우는 내용물에따라 생리식염수, 코히시브 겔, 하이드로겔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하이드로 젤은 내부의 다당류가 장기적으로 문제를 일으키지않는지에대한 검증이 부족하여 많이 사용되고 있지않습니다.
현재 저희 병원에서 사용되는 것은 생리식염수가 가들어있는 실리콘백 과 2007년부터 미국 FDA 승인을 거쳐 우리나라서도 승인을 얻은 코이시브겔 백이 있습니다.
생리식염수 백은 코이시브겔 백에 비하여 보다 적은 절개를 통한 수술이 가능하고 내용물이 유출 되도 몸안에 흡수되므로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액체 실리콘 백의 단점을 보완한 코헤시브겔 백은 모습과 촉감에서 좀더 자연스럽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단지 코이시브겔의 경우에는 나이등의 일부 조건부 사용이 허가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두가지 보형물의 특성과 장단점을 고려해서 자신의 맞는 보형물을 선택하시게 됩니다.

보형물의 크기

수술전에 결정해야할 중요한 문제중의 하나가 보형물의 크기를 결정하는 일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슴의 크기에 따른 권장되는 크기가 있으나 그이외에 키, 흉곽의 모양, 키 및 본인 원하는 크기등을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선호되는 크기는 대략 150-250cc 정도이나 요즈음 과거에 비하여 점차 큰 가슴을 원하는게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큰가슴이 매력적이고 아름다운 가슴이되는 것은 아닙니다.
전문의와 상의해서 신체와 조화를 이루면서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모양과 크기를 선택하는 것이 만족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수술방법

어느 부위를 절개하여 수술하느냐에따라 크게 유방밑주름 절개법, 겨드랑이 절개법, 유륜주위 절개법 등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절개법은 겨드랑이 안쪽 주름진곳에 약 3cm 정도의 절개를 통하여 보형물을 삽입하는 방법이며 유륜주위 절개법은 유륜주위를 따라 절개선을 가하여 보형물을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두 방법모두 흉터를 가능한 눈에띠지 않도록하는 방법으로 각각의 장단점이 있어 환자의 유방형태 및 사회활동등과
연관하여 선택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무용수와 같이 겨드랑이 노출이 되는 정도의도로 팔동작 빈번히 하는 경우에는 유륜주위절개법을 선호하고 가슴부위에 흉터의 존재를 꺼리는 일반여성은 겨드랑이 절개법을 선호합니다.
유방밑주름 절개법은 흉터가 보일 가능성 이 보다 높으므로 재수술시 피요한 경우등을 재외하고는 많이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삽입하는 위치는 유방조직 바로 밑에 위치하게하는 경우 와 가슴근육(대흉근) 아래에 위치하게하는 경우가 있으며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개개인의 경우에따라 선택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가슴근육 밑에 넣지만 가슴이 많이 처진 경우 유방조직 밑에 넣주는 것이 선호됩니다.
유방조직 밑에 넣는 경우에는 가슴이 딱딱히 뭉치는 현상이 일어날 확률이 보다 높으므로 최근에는 반은 근육 밑에
그리고 반은 유방조직 밑에 위치하게 하는 방법이 많이 사용됩니다.

수술후 경과 및 관리

수술은 전신마취하에 시행하며 통증의 두려움을 없에드리고자 마취과 전문의 선생님이 직접 시행하는 늑간신경마취 와 PCA(지속적진통제 투여방법)을 통해 통증을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수술후 이틀정도는 압박붕대를 감고 5일에서 6일 사이에 봉합사를 제거하몀 특수 제작된 브라를 착용합니다.
수술후 5-7일간은 심한 팔운동을 피하고 심하게 팔을 들어올리는 동자과 운동은 술후 1달간은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후 약 3주-4주 동안은 뜨거운 사우나나 찜질방등도 삼가야합니다.
유방확대술후 가장많이 발생하는 문제는 삽입한 보형물 주위로 단단한 섬유질 막이 형성되는 구축변형입니다.
이는 이물질에대한 인체의 자연스러운 반응이어서 심하지않은 경우에는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유방이 딱딱해지고 통증을 느낄정도로 심한경우에는 보형물을 제거해야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수술법 과 보형물의 발달로 구축의 발생률이 현저히 낮아졌지만 이러한 구축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술후 유방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필수입니다.
유방마사지는 술후 5일 경부터 의사의 지시에따라 매일 5-10분씩, 4회정도를 2-3개월간시행후 하루 1-2회씩 3개월
정도 시행하면 구축의 발생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큰가슴은 매력적인 몸매에도 지장을 주지만 직접적인 신체적 고통도 유발합니다.
무거운 무게로 인해 척추에 무리가 가하여 어깨나 목의 통증의 원인이 되거나 가슴 아래쪽에 습진등 피부병이 생기기도 합니다.
때때로는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유방축소술은 지나치게 비대해진 가슴조직의 일부를 제거하여
적당한 크기의 조화로운 가슴을 만들어주는 수술입니다.
유방축소술은 어떤방법을 시행하든 흉터를 전혀 안보이게 할 수는 없읍니다.
따라서 가슴의 크기 ,모양, 처진정도, 유륜의위치 그리고 환자가 원하는 정도등을 고려하여 이러한 흉터를 최소화하면서 가슴을 효과적으로 예쁘게 줄일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수술방법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크게 유륜절게법, “ㅗ”자형절개법, 수직절개법 그리고 지방흡입술등이 있읍니다.

- 유륜절개법
-- 젖꼭지의 유륜 둘레를 따라 절개를 가한후 마치 주머니안에서 내용물을 꺼내고 입구를 다시 조이듯이 필요한 만큼
-- 유방조직을 제거하고 봉합하는 방법입니다.
-- 흉터가 유륜주위에만 국한되므로 흉터를 가장 최소화 할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유방조작을 무한정 많이
-- 제거하기에는 제한이 따르며 중증도 이하의 유방비대증에 가장 효과적입니다.

- “ㅗ”자형절개법
-- 가장 전통적인 방법으로 유륜둘레와 가슴 밑 주름에 절개 밑 이둘 사이에 수직 절개를 가하여 과다한 조직과
-- 늘어진 피부를 제거한후 “ㅗ”자형의 봉합선을 남기며 봉합하게됩니다.
-- 이 방법은 술후 “ㅗ” 자형의 눈에띠는 흉더를 남기는 단점이 있지만 비교적 결과 예측이 용이하고 필요한 만큼
-- 충분히 조직을 제거할 수 있어 가슴이 중증도로 매우크고 심하게 처진경우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 수직절개법
-- 기존의 유륜절개법과 “ㅗ”자형 절개법의 장단점을 보완한 방법으로 유륜 둘레 와 가슴 밑 가지 수직절개를 가하여
-- 과다한 조직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 “ㅗ“자형 절개법에 비하여가슴 밑 흉터를 피하고 흉터를 줄이면서 가능한 원하는 만큼의 충분한 조직제거가 가능
-- 하도록 한 방법입니다.

- 지방흡입술
-- 유방의 지방조직을 지방흡입술로 제거하여 유방의 볼륨을 줄여주는 방법으로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 방법 입니다.
-- 그러나 지방이 아닌 유방조직은 지방흡입술 만으로는 제거가 어려우므로 유방조직 보다는 지방조직이 더많은
-- 유방의 경우 혹은 흉터에 대한 부담을 느끼시는 경도의 유방비대증에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수술후 관리

수술은 전신마취하에 시행되며 하루정도 입원하시는 것이 좋읍니다.
수술후 3-4일 후 압박붕대를 풀고 특수 브래지어를 착용합니다.
수술후 2주 정도면 일반적인 생활은 가능하며 수영이나 조깅등의 운동은 1달가량 피하는 것이 좋읍니다.
간혹 많은 양을 줄여 유륜주변이 쭈글거리는 모습을 보이도 합니다만 대개 6개월이내 좋아지고 그 시기에
간단한 방법으로 다듬어 주면 문제없습니다.

 
  처진가슴은 가슴이 늘어지는 모습을 디며 유두가 가슴밑 주름보다 아래로 내려가 있을 때를 말합니다.
나이가 들면 노화현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비교적 젊은 나이에도 처진가슴으로 고민하거나 임신과
수유로 팽창과 수축이 반복되면서 발생하는 경우도 적지 않읍니다.
이러한 처진가슴을 올려주고 팽팽한 볼륨감을 찾게해주는 것이 유방하수(처진가슴)교정술입니다.

수술방법

처진정도, 유방의 모습과 크기, 에따라 결정지을 수 있지만 보형물을 이용한 방법과 유륜절개를 이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보형물을 이용한 방법은 처진정도가 심하지 않고 작은 가슴이나 절대적으로 볼륨이 부족한 경우에 유방확대술과
같은 방법으로 보형물을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유륜절개법은 처진정도가 중증도 이상인 경우 수술후 흉터를 최소화하기위해 유륜둘레 절개를 통하여 안쪽 가슴조직을 올려 가슴벽에 고정하여 주는 방법입니다.

 
  함몰유두란 유듀 밑 조직의 부족이나 섬유조직이 유두를 잡아당겨서 유두가 유륜 가운데로 글려들어가 꺼져보이는
상태입니다.
함몰유두는 매력적인 유방의 모습에도 방해가 될뿐만아니라 이물이 끼어 염증을 유발하거나 수유에 장애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수술방법

함몰된 정도와 수유의 필요성에따라 결정 합니다.
수유의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유선을 보존하면서 유두 주변 유륜에서 양측에서 삼각형 혹은 다아몬드형 절개를
가하여 조직을 유두 밑에 받혀주는 방법을 시행하고 더 이상의 출산을 원치 않고 수유의 필요성이 없는 분에게는
유관을 절단하고 함몰된정도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시행하여 최대한 유두가 돌출될수 있게 합니다.
모든 방법은 유륜부위 내에서 행하여 지므로 수술후 흉터가 거의 눈에띠지 않읍니다.

 
  남성임에도 여성과 유사한 가슴으로 대인관계나 군복무등 단체생활에대한 문제로 고민하시는 남성분이 의외로 많이 계십니다.
이러한 여성형유방은 어렵지 않은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 하므로 정신적 스트레스를 갖고 생활하실 필요가 없을 것
같읍니다.

수술방법

지방흡입술과 유륜둘레의 절개만를 통하여 가슴의 유방조직과 지방조직을 필요한 만큼 제거하는 수술로 흉터를
최소화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