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의의 사고로 생긴 흉터는 외모상의 문제 뿐 아니라 때론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흉터의 정도는 초기 상처의 깊이와 크기, 부위, 방향등 여러 요인에 의해 결정되며 이렇게 형성된 흉터를 마치 다친 적 없듯 감쪽 같이 제거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흉터성형술이란 이러한 흉터를 가능한 눈에 띠지 않게 개선하는 것이라 해야 옳을 것 같습니다.

흉터에는 일반적인 흉터 이외에 켈로이드성흉터, 비후성반흔, 구축성반흔등이 있으며 각각에 따른 치료방법이 다르게 시행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성형외과의사에게 직접 흉터를 보이시고 방법을 결정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적 반흔 성형술 , 레이저성형술 , 박피술, 기타 보존적 요법들이 적절히 사용되고 꾸준히 관리되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흉터성형술은 환자의 기대치와 술후 결과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단계 마다 어떤 점이 계선될 수 있는 지를 충분히 이해하는 것 도 중요합니다.

대표적 수술 방법은 반흔 절제술로 최대한 흉터를 제거한후 피부긴장도를 줄이도록 박리를하고 정교히 봉합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대개 술후 5일 이내 실을 제거하고 특수 테입과 흉터완화연고등의 보조적 치료를 4-6개월간 병행합니다.
술후 3-4개월간 붉고 부푼 모습을 띠어 오히려 나빠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6-9개월이 경과하면 색깔과 모양이 좋아졌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